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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어트리뷰션 툴과 계약을 마치고 SDK 연동을 마쳤다고 해서 일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본격적인 여정은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어트리뷰션은 꽤나 복잡한 기술이며, 이를 담당하는 사람은 상당히 많은 지식을 쌓고 어트리뷰션의 원리와 과정, 용어, 한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트리뷰션과 관련한 공부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트리뷰션 툴을 더 잘 쓰기 위해 공부자료를 찾고 기초 지식을 쌓는 방법을 다루고자 합니다.

 

1. 고객 지원 센터 확인 

모든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은 상세한 가이드와 사용법을 문서로 정리한 고객 지원 센터나 헬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툴 사용 전, 또는 사용 중 일반적인 문제 상황 발생 시 담당자에게 문의하는 것보다 고객 지원 센터에서 관련 문서를 찾아보는 것이 훨씬 빠를 수 있습니다. 다만 애드저스트를 제외한 글로벌 어트리뷰션 툴들은 모든 문서가 한국어로 지원되는 건 아니어서 약간의 답답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과 계약을 하기 전, 고객 지원 센터의 구성을 먼저 살펴보시기를 권합니다. 어떤 내용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는지 미리 파악해놓는 것만으로도 문제 발생시 해결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블로그 및 교육 자료 공부

각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의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어트리뷰션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블로그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단순히 어트리뷰션을 활용하는 법 뿐만 아니라 데이터 관련 각종 인사이트와 트렌드를 다루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각 브랜드는 업계 평균 수치나 새로 나온 프로덕트, 데이터 활용 동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애드저스트에서 제공하는 글로벌 벤치마크 툴은 마케팅 시 도움이 되는 여러 벤치마크들을 제공하므로, 다른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하는 분들도 한번씩 이용해보시기를 권합니다. 

 

3. 어트리뷰션 툴 담당자와의 협업

일정 패키지 이상을 사용하면 전담 고객성공 매니저를 배정받게 될 것입니다. 이 담당자가 어떤 사람인지, 업무방식은 어떤지, 얼마나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도움의 정도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툴 담당자들은 문제 상황 해결을 도와주는 것 뿐만 아니라 각종 프로덕트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공부 자료들을 공유해주기도 하므로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고객성공 매니저는 개발자 출신이 아니므로 아주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지원은 부족할 수 있음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솔루션 아키텍트 등 개발 지식과 배경을 지닌 고객 컨설턴트 포지션을 둔 어트리뷰션 회사도 있기는 합니다.) 이 경우 어트리뷰션 툴 측의 엔지니어나 프로덕트 팀과 협업해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이벤트 및 웨비나 참석 

국내에 들어와 있는 글로벌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들과 한국의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들은 모두 1년에 몇 차례씩 각종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이중 세미나에 참석하면 최신 프로덕트 업데이트 소식, 우수 활용 사례, 프로덕트 심층 활용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한달에 한두번씩 정기적으로 세미나나 웨비나를 여는 어트리뷰션 툴도 있으니 회사 홈페이지나 이벤트 플랫폼 등에서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특정 어트리뷰션 툴을 이미 사용 중이라면 이메일로 초대장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용 중이 아닌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의 이벤트에 참여하고 싶다면 이벤트 오픈 시 해당 회사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잠재 고객으로 간주되지 않는다면 이벤트 참가 신청이 반려될 수도 있습니다.) 

 

5. 브랜드 성공 사례 참고 

대부분 어트리뷰션 툴들은 각 업계별로 성공적인 고객사 사례를 정리해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곳은 여러 케이스 스터디를 홈페이지나 PDF 파일에 텍스트로 정리해 두었고, 또 몇몇 곳들은 고객사 사례를 영상으로 제작해 배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객사의 중요한 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고객 성공 매니저들이 모범 사례를 미팅 중 구두로 공유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히 정보가 궁금한 회사가 있다면 이를 공유해줄 수 있는지 담당자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른 회사들이 모바일 어트리뷰션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대표 사례를 익혀두면, 이를 벤치마킹하거나 변형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로 배움의 측면에서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을 잘 쓰는 법을 살펴 보았습니다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어트리뷰션 툴 사용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몇 가지 설정에 대한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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