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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탄생한 액티브캠페인(ActiveCampaign)은 이메일 마케팅,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CRM 기능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중소 업체나 대행사, 개인 블로거들이 세일즈, 마케팅, 고객 지원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메일침프와 상당 부분 유사한 기능을 갖고 있지만, 다른 장점들도 갖고 있어 이러한 내용에 초점을 맞춰 소개하려 합니다.

 

 

 

그래도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역시 이메일 마케팅 관련 기능입니다. 가장 저렴한 월 $9 짜리 요금제만 사용해도 무제한으로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 연락처를 관리하고 그룹화해 분류할 수 있으며, 그룹별로 템플릿이나 콘텐츠를 다르게 설정하는 다이내믹 콘텐트(Dynamic Content) 기능도 있습니다. 그룹별로 다르게 설정한 콘텐츠를 각 그룹에 전송한 후 어느 쪽의 성과가 더 좋은지 비교해보는 스플릿 테스트(Split Testing)를 통해 효율적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사이트 내 움직임을 추적하는 사이트 트래킹(Site Tracking) 기능은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어떤 페이지가 가장 도움이 되는지, 어떤 페이지에서 가장 이탈이 많은지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이벤트 트래킹(Event Tracking) 기능을 통해 우리의 고객이 우리가 만든 콘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처럼 한 특정 고객이 이틀 전 우리 사이트를 방문한 후, 첫번째 코스를 수강하기 시작했고, 그다음 날인 어제는 첫 번째 코스를 75% 정도 시청했으며, 우리가 보낸 이메일을 열어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토메이션 맵(Automation Map)과 어트리뷰션(Attribution) 기능을 통해 잠재 고객들과 고객들의 움직임 경로를 빈틈없이 파악하고 시각적으로 구현해볼 수 있다는 점은 액티브캠페인의 큰 장점입니다. 이를 통해 각각의 고객이 우리 브랜드와 어떤 경로로 어떻게, 어느 시점에 상호작용을 했는지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각 고객에 맞춤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용이해집니다. 또한 액티브캠페인에는 SMS 문자 전송, 사이트 메시지 전송 기능 등 메일침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들도 눈에 띕니다. 

 

메일침프에 있는 유사 그룹 오디언스(Lookalike Audiences) 생성 기능처럼, 액티브캠페인에도 페이스북 커스텀 오디언스(Facebook Custom Audiences) 생성 기능이 있습니다. 브랜드 사이트에 방문했던 사람이나 세일즈 팀의 잠재 고객 리스트, 관심사, 산업군, 지역, 구매 항목, 우리 브랜드와 특정한 상호 작용을 한 고객(이메일 오픈, 동영상 시청 등) 등 다양한 기준에 근거해 페이스북 광고 타게팅을 위한 오디언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메일침프와 달리 액티브캠페인은 무료 패키지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가장 저렴한 패키지의 경우 메일침프가 제공하는 가장 저렴한 패키지보다 가격이 낮고, 역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액티브 캠페인은 이메일 마케팅보다는 마케팅 자동화 및 A/B 테스팅에 보다 강점을 지닌 툴이므로 툴 선택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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