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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을 집행하다 보면 경쟁사는 어떤 광고를 돌리고 있는지 궁금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경쟁사 제품의 관심사 기반 타겟팅이나 리타겟팅이 걸리지 않는 한,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광고를 발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다만 경쟁사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광고를 돌리고 있다면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집행 광고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직 마케터 분들 중에도 이 기능을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아 소개합니다.

 

목차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란?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
  • 페이스북 광고 확인 및 저장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FAQ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란?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는 페이스북 플랫폼에 게재 중인 광고를 검색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광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표시되는 광고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유형에 상관없이 페이스북 제품에 현재 게재 중인 광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플랫폼을 통해 송출하는 광고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 등에 게재돼죠. 즉,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이러한 지면들에 노출되고 있는 모든 광고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의 사용법을 참고해주세요. 

 

 

또한, 라이브러리에서는 기업 광고 외에도 이슈, 선거 또는 정치적 광고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선거 개입을 방지하기 위해 투명성을 우선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의 행보와 최근 미국에서 제기된 페이스북의 대선 개입 의혹을 보면 이러한 주장이 상당히 의심스럽습니다만.) 어쨌든 이 때문에 선거 및 정치 관련 광고는 광고의 후원자, 후원 금액 규모, 다양한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걸친 광고 도달 등의 추가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

1) 기본 광고 검색 방법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메인에서 광고 검색을 원하는 국가 선택
  • 광고 카테고리는 모든 광고 선택
  • 검색 창에 찾을 내용 입력
  •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하거나 검색어 클릭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사용법

 

위 이미지는 페이스북 라이브러리에서 '코카 콜라' 광고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6월 17일에 시작된 광고 캠페인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문구와 동영상 및 이미지 소재를 한데 모아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2) 사회 문제, 선거 또는 정치 관련 광고 검색 방법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메인에서 광고 검색을 원하는 국가 선택
  • 광고 카테고리는 이슈, 선거 또는 정치 선택
  • 검색 창에 찾을 내용 입력
  • 페이지로 검색하는 경우 입력한 내용과 관련 있는 결과가 포함된 드롭다운 메뉴 표시
  • 키워드로 검색하는 경우 [키워드 또는 문구] 검색 클릭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외국에서 송출 중인 페이스북 광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사의 캠페인을 파악할 때 뿐만 아니라 특정 국가를 타겟으로 하는 소재의 트렌드를 파악할 때도 유용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확인 및 저장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광고주, 즉 브랜드의 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브랜드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재 중인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게재 중인 광고를 보면 각종 광고 소재 및 카피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여러 광고가 나올 경우, 국가, 노출 여부, 특정 기간 동안 노출 및 조회 발생 여부 등으로 광고를 필터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에 대한 추가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광고 게재 시작 시점: 광고 상단에 광고가 페이스북 제품에 처음 게재된 날짜가 표시됩니다.
  • 광고가 게재된 페이스북 제품 확인: 광고가 페이스북의 어디에 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상단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 등의 뱃지가 표시됩니다. 
  • 광고 ID를 보고 광고 링크 복사: 페이스북 제품에 게재되는 각 광고에는 고유한 광고 ID가 있습니다. 이 ID는 광고로 바로 연결되는 링크(URL)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광고 링크를 저장해 나중에 다시 확인하거나, 링크를 복사해 타인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 광고에 관한 자세한 정보: 광고주 페이지에 있는 정보 섹션의 내용, 브랜드 페이지를 만든 시기, 이름 변경 내역, 관리자의 국가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에 뭔가 문제가 있거나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킬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해당 페이지에서 광고를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광고를 신고하는 이유를 반드시 설명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FAQ

Q.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어떤 광고를 검색할 수 있나요?

A. 회원님의 시청 여부와 관계없이 Instagram 등 페이스북 앱 및 서비스에 현재 게재 중인 광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Q. 광고가 광고 라이브러리에 표시되기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A. 광고는 첫 노출 후 24시간 이내에 광고 라이브러리에 표시됩니다. 광고에 적용된 변경 사항 또는 업데이트도 24시간 이내에 광고 라이브러리에 반영됩니다.

 

Q. 광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페이스북 계정이 필요한가요?

A. 페이스북 계정이 있거나 없는 사람 누구나 광고 라이브러리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신고하거나 성인용 콘텐츠를 보려면 계정이 있고 로그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Q. 페이스북에서 사회 문제, 선거 또는 정치 관련 광고가 어떻게 식별되나요?

A. 페이스북 앱 및 서비스에 게재되는 사회 문제, 선거 또는 정치 관련 광고에는 광고 비용을 지출하는 주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이슈, 선거 또는 정치적 광고는 'Paid for by' 고지 사항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 고지 사항 뒤에 광고 비용을 지출하는 주체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Q. 각 사용자에게 표시할 광고가 어떻게 결정되나요?

A. 페이스북에서 표시할 광고를 결정하는 데 고려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스북 활동 기록(예: 페이지 좋아요, 클릭 또는 표시된 광고 클릭)
  • 페이스북 계정에 있는 회원에 관한 기타 정보(예: 연령, 성별, 위치, 페이스북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하는 기기)
  • 광고주, 광고주의 파트너,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가 갖고 있고 페이스북과 공유하는 정보(예: 회원의 이메일 주소)
  • 페이스북 외부 웹사이트 및 앱에서의 활동 기록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마케팅 전략을 짜기 전이나 소재를 제작하기 전, 다양한 레퍼런스를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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