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 직장인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앱이 있죠. 바로 블라인드입니다. 직장 생활에 대한 정보, 이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각종 주제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곳인데요. 커뮤니티나 구인구직 정보도 활성화되어 있고 다른 곳에서 얻기 어려운 정보도 상당히 많이 올라오는 곳입니다. 이 때문에 직장인 가입률도 높고 앱 내 체류시간도 긴 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라인드 앱을 이용해 직장인들을 타겟으로 광고를 할 수 있는 광고 상품 및 게재 지면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 블라인드 앱 소개
  • 블라인드 앱 유저 타겟팅
  • 블라인드 앱 광고 상품
  • 블라인드 앱 광고 집행시 유의사항

 

블라인드 앱 소개

블라인드는 재직 중인 회사의 이메일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장인 SNS입니다. 재직 회사, 동종 업계/직군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고,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토픽 채널에서는 모든 유저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의 가입자는 280만명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MAU 125만, WAU 85만, DAU 45만으로 활성 이용자 수도 꽤 높은 편입니다. 특히 유저당 하루 평균 이용시간 약 35분으로 체류 시간 또한 높은 편입니다. 사실 블라인드에는 온갖 괴상하고 재밌는 썰도 상당히 많이 올라와서, 한번 글을 보기 시작하면 오래 머물게 되는 편이죠.

 

블라인드 앱 유저 타겟팅

블라인드 앱의 광고 상품을 알아보기 전, 먼저 블라인드 앱 유저 구성, 데모그래픽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블라인드 앱 사용자 구성]

  • 성별: 남성 60%, 여성 40%
  • 연령: 25세~44세 비중 약 84%
  • 지역: 서울/경기/인천 비중 약 82.7%
  • 등록 회사 수: 50,000여 개
  • 대기업 그룹사 재직자 80만 명 이상, 정부 공공기관 재직자 20만 명 이상

 

블라인드 타겟팅은 유저 행동 및 유저가 지정한 회사정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타겟팅 옵션을 적용 가능한 상품은 피드광고 이미지형, 띠배너 상단형, 띠배너 하단형입니다. 여러 타겟팅을 활용하면 합집합 형태로 적용가능하며, 할증단가는 선택한 타겟팅 중 가장 높은 단가로 적용됩니다. 가능한 타겟팅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 회사 타겟팅: 회사 규모, 업계, 평균 연봉, 회사
  • 유저 타겟팅: 성별, 관심사, 광고 클릭 유저, 지역, 직군
  • 기기 타겟팅: OS, 통신사, 제조사

 

할증 요금은 타겟팅 옵션 별로 다르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매체 소개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앱 광고 상품

1)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

블라인드 앱의 대표 광고 상품은 앱 내 지면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광고 지면의 종류는 크게 아래와 같이 3개로 나뉩니다.

 

 

  • 엔딩 배너 전면 광고: 뒤로 가기 버튼을 통해 앱 종료 시 노출되는 전면 배너
  • 피드 광고: 피드와 피드 사이 배너 노출
  • 띠배너: 상단형 - 지면 최상단 띠배너 / 하단형 - 게시글 하단 띠배너

 

엔딩 배너 광고와 피드 광고는 이미지 형 또는 동영상 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측의 통계에 따르면 엔딩 배너의 평균 CTR이 무려 5~8% 사이라고 하는데요. 상당히 클릭률이 높은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 지면에는 주로 수입차 광고나 전자담배 광고처럼 직장인들이 정말로 관심 있어할 만한 광고들이 많이 뜨긴 하더군요. 각 광고 상품의 과금 방식, 가격, 예상 성과 등은 하단에 첨부한 블라인드 광고 상품 소개서를 참고 바랍니다.

 

블라인드 앱 광고 지면

 

2) 채용 채널 광고 상품

블라인드는 직장인 앱답게 구인을 위한 공간이 존재합니다. 여기에도 회사 광고를 올려서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 채용 채널 고정 광고: 블라인드 앱 ‘채용’ 채널 상단에 회사 채용 광고 고정 채용
  • 피드 광고: 피드와 피드 사이 배너 노출

해당 지면에는 구인을 위한 광고만을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 지면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댓글 이벤트 광고 상품

블라인드 댓글 이벤트 상품은 블라인드 인앱 채널에서 유저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특히 브랜딩 캠페인이나 신제품 런칭 전 테스트 베드를 위한 지면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댓글을 유도하는 네이티브한 콘텐츠 형식으로, 브랜드 상품 및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댓글 이벤트를 활용하려면 해당 이벤트는 블라인드 유저 모두가 볼 수 있는 '토픽' 게시물로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또한, 특정 회사/업계/직군 대상으로 타겟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4) 블라인드 혜택 + 상품

블라인드 혜택 + 는 앱 유저 대상으로 이용 가능한 쿠폰을 제공함으로써, 직접적인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상단 빅 배너, 쿠폰 지면(최대 3개)이 제공되며, 블라인드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앱 광고 집행 시 유의사항

블라인드 광고 상품을 활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최소 집행금액: 500만 원(VAT 별도)
  • 소재 전달 기간: 영업일 기준 2일 전 소재 전달
  • 상품에 따라 타겟팅 가능 여부 다르므로 사전 확인 필요

 

참고로 저는 블라인드 앱 광고 상품 증 피드 광고를 집행해봤는데요. 광고 게재 신청서 수령이 너무 늦어졌던 점만 제외하고는 전반적인 절차도 성과도 만족스러웠습니다. 20대 후반부터 40대까지의, 어느 정도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를 타겟팅하기를 원하는 경우 블라인드 광고 상품이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라인드 앱 광고 상품 소개서는 아래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매체 광고 상품 소개서.pdf
2.17MB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설정, 소재 제작 가이드

카카오는 광고 상품도 많고 소재 기준도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래서 캠페인을 돌리기 전에 가이드를 자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광고 상품 중 가장 대표적인 카

adtechnow.tistory.com

 

 

유튜브 마스트헤드 설정 방법, 소재 및 타겟팅 가이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유튜브의 가장 대표적 동영상 광고 상품인 유튜브 마스트헤드를 알아보겠습니다. 마스트헤드는 다른 구글 광고 상품과 달리 구글 광고 플랫폼에서 직접 설정할 수 없습

adtechnow.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