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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에서 이어집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의 장점 4. 프로드 방지 및 차단 

 프로드에 대해서는 사실 다뤄야 할 정의도, 문제도 많기 때문에 별도의 포스팅으로도 2-3개 분량을 꽉 채워야 할 정도입니다. 여기서는 거두절미하고 글의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앞 글에서 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하면 프로드 발생으로 인한 손실액을 정산하지 않기 위해 매체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과정에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사실 이보다 앞서 대부분의 어트리뷰션 툴은 자체 프로드 탐지 및 차단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즉, 어트리뷰션 툴을 통해 집계된 각종 전환 수는 이미 프로드가 어느 정도 걸러진 '깨끗한' 수치입니다. 이외에도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광고주가 직접 프로드 기준을 사용자 정의할 수도 있고, 더 심도있는 프로드 관련 데이터를 직접 받아 분석해볼 수도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툴을 쓰는 것만으로도 따로 돈을 주고 프로드 차단 솔루션을 쓸 필요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그 어떤 어트리뷰션 업체도 프로드를 100% 차단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추후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의 장점 5. 일목요연한 리포팅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숫자와의 싸움이 중요합니다. 어떤 지표를 어떻게, 얼마나 자주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할 것인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목요연한 체계가 필요합니다. 또한 매체를 많이 쓸수록 각 매체들의 성과를 한눈에 모아 비교할 마스터 시트나 대시보드의 존재가 중요해집니다. 물론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게임사나 브랜드는 자체 BI(Business Intelligence)와 대시보드를 개발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트리뷰션 툴을 통해 집계한 데이터를 API로 보내 직접 만든 대시보드에 데이터를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BI를 구축하려면 수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 개발 공수가 들어가므로 모든 회사에 가능한 선택지는 아닙니다. 어트리뷰션 툴들은 앱에서 집계한 데이터를 로 데이터(raw data, 가공하지 않은 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표, 그래프 형태로 시각화해서 리포트와 대시보드 형태로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수많은 데이터를 조금 더 보기 쉽게 정리하고,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의 장점 6. 데이터 저장 및 운송 

앞서 설명한 것처럼 어트리뷰션 툴에는 앱과 관련한 각종 데이터가 모입니다. 어트리뷰션 툴이 데이터 저장소이자 데이터를 내부 BI로 보내는 운송 수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특히나 마케팅 규모가 크고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로 마케팅을 전개한다면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개인화 마케팅이 대두되는 요즘, 각 개인의 니즈에 정확하게 들어맞는 마케팅을 위해 데이터 활용의 필요성 역시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을 통해 집계한 사용자 데이터를 매칭하고 비교 대조해 데이터를 ‘고객별’로 정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어떤 매체를 활용하는지에 상관없이 모바일 마케팅 데이터는 어트리뷰션 툴에 쌓이므로, 이를 API로 추출해 원하는 방식으로 분석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 역시 기업들이 어트리뷰션 툴을 유료로 사용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두 편의 포스팅에 걸쳐 기업들이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을 유료로 사용하는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그러나 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어트리뷰션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 사용 시 그리고 선택 시의 주의점을 다룰 예정입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 선택 및 사용 시 주의점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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